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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부모와자녀

MBTI_판단형과 지각형

by 설기설기백설기 2020. 4. 21.

판단형과 지각형

: 생활양식

 

- 판단형 [Judging] : 분명한 목적과 방향, 기한 엄수, 철저한 사전 계획, 체계적

: 심판이나 비판적이라는 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오히려 이것은 규칙에 따라 사는 사람을 의미한다. 

- 지각형 [Perceiving] :  목적과 방향은 변화 가능, 상황에 따라 일정 변경,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다.

 

 

판단형 프레드

 

- 자신의 삶이 잘 관리되는 것을 좋아한다.

- 그는 결단력 있고 행동할 때 신중하다.

 

- 그의 공부와 놀이는 계획되고, 미리 일정이 짜여지며 조직된다.

: 그는 시간을 너무나도 의식하기 때문에 언제나 시간을 지키며 다른 사람들도 시간을 지키기를 기대한다.

: 그는 하루의 일정을 미리 잘 짠다. 어떤 예기치 않은 사건에 의해 그의 스케줄이 혼란에 빠질 때 그는 화가 난다.

 

- 그는 일이 효율적이고 목표 지향적으로 되는 것을 좋아한다.

: 자기 주변의 사람들이 하기로 되어있는 일들을 하기만 한다면 삶이 훨씬 더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는 모든 물건의 자리를 정해놓고 있으며, 모든 것이 제자리에 있기 전까지는 결코 쉬지 못한다.

- 그는 목록을 만들기를 좋아한다.

- 종종 단호하고 강렬하게 자기의 주장을 고집한다.

: 종종 쟁점의 양면을 다 점검하거나 모든 정보를 취합하기 전에 잘못된 결론에 뛰어든다.

: 그는 여동생과 갈등을 겪을 때, 지배적 위치를 유지하려 하며, 대안에 대해 논의하려 하지 않는 것 같아 보인다. 

 

- 일이 잘못될 때 남들을 탓한다.

 

 

판단형에 반응하기

 

1. 그의 시간 감각을 수용하려고 노력하라.

최대한 일정을 지켜라. 일정이 변경되어야만 할 때 미리 자녀에게 변화를 설명하고 새로운 일정에 대해 타협하라.

 

2. 그의 자발적인 측면을 격려하라. 

이것을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마도 당신의 자녀의 삶 속에 자발성을 위한 시간을 계획하는 것일 것이다. 예를 들어, 토요일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에 가족활동 시간을 계획하라. 모든 가족이 차에 탔을 때, 그 시간 동안 가족이 할 일 (공원에 가기, 쇼핑몰에 가기 등)을 각 어린이가 선택해야 한다고 선언하라. 이것은 틀에 짜인 자녀에게 자발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지 맛보게 할 것이다. 

 

 

지각형 셰릴 (프레드의 여동생)

 

- 호기심이 많고 유연하며 적응력이 있다.

- 의외의 일들과 자발적인 일들을 통해 성장하며 예상치 못한 일에 대처하기를 아주 잘한다. 

 

- 제한적인 계획들을 너무 많이 만드는 대신 삶이 "저절로 이뤄지게" 내버려 둔다. 

: 학교 과제의 기한이 되면, 그녀는 기한에 맞춰 과제를 마치긴 하지만, 마지막 시간에 허겁지겁 서두르며 밤을 새운다.

 

- 프레드는 셰릴이 무질서하다고 말하지만, 셰릴은 결코 자신을 그렇게 보지 않는다. 그녀는 자기 방을 창의적이라고 부르는 반면, 그의 부모님은 혼란스럽다고 한다.

 

- 셰릴은 결단을 할 만큼 충분한 정보를 모른다고 느끼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하는 데는 더 큰 수고가 필요하다.

: 때로 그녀는 결정하기까지 너무 오래 기다리기 때문에 몇 가지 기회를 잃는다. 

: 그녀는 끊임없이 대안을 찾으면서 "결정하기 전에 모든 선택 사안을 살펴보자"라고 말한다. 그녀는 마음을 바꾸고 또 바꿀 수 있다. 

 

- 프레드는 셰릴과 긴 대화를 나누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대화를 길게 하면 셰릴이 대화의 주제를 벗어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 프레드에게는 삶이 흑과 백이지만, 셰릴에게는 모든 것이 회색이고 서로 얽혀있다.

 

- 셰릴에게는 시간이 상대적이다. 

 

 

지각형에 반응하기

 

1. 그의 구조적 측면을 격려하라.

지각형 자녀도 삶이 좀 더 조직화되어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지만, 프레드에게 필요한 것과 같은 일정을 따라서는 살지 못할 것이다. 당신이 지각형 자녀와 타협할 수 없는 활동들(식사시간, 취침시간)에 대해서 당신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일정을 논의하라. 엄격한 취침 및 기상 시간을 요구하는 대신, 30분의 완충 요소가 있는 일정을 허락하라. 

일정을 기억하기 위한 계획을 자녀와 논의함으로써 그가 일정에 따를 수 있도록 도와라. 예고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오전 9시에 교회를 향해 출발해야 할 때, 8시 30분에 "우린 약 30분 후에 출발해야 해."라고 말해라. 그리고 8시 40분에 "교회로 출발하기 전까지 20분 남았어. 이젠 옷을 입고 이를 닦아야 돼"라고 말해라. 

 

2. 그의 조직화를 격려하라.

"네 옷장의 옷이 구겨지거나 뭉쳐져 있거나 서랍장에 쑤셔 넣어져 있더라도 난 상관 안 한다. 또 네 방의 벽도 네 마음에 충족되게 장식할 수 있어. 그러나 건강과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모든 음식과 사용한 그릇은 매일 밤 취침시간 전에 갖고 나오고, 모든 빨랫감은 토요일 아침까지 빨래 바구니에 넣어 두어서 세탁기를 최대 용량으로 돌릴 수 있게 하거라" 

약간의 완충 요소를 허락하는 것이 그런 자녀의 삶을 조직화할 때의 열쇠이다.

 

3. 결단성을 격려하라.

매번 결정을 할 때마다 완벽한 결정을 위한 모든 정보를 가질 수는 결코 없다는 것을 당신의 지각형 자녀에게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결단성을 격려하는 한 가지 방법은 당신의 자녀의 선택범위를 좁혀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웨터를 사러 백화점에 갔다고 하자. 늘 그렇듯이 그녀는 마음을 정하지 못한다. 그녀가 10~12벌의 여러 스웨터에 대해 감탄하고 난 후에 당신이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네가 좋다고 말한 스웨터들 중에 우리의 가격 범위에 해당하는 스웨터 네 벌이 여기 있다. 네 가지 모두 스타일과 색상이 네게 잘 어울렸어. 하나를 고르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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