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향형과 내향형
: 에너지 방향, 주의 초점
- 외향형 [Extraversion] 폭넓은 대인관계 유지, 사교적, 정열적, 활동적
- 내향형 [Introversion] 깊이 있는 대인관계 유지, 조용하고 신중, 이해한 다음에 경험
외향형 캐런
- 사교성이 풍부하고 활달하다.
: 학교와 동네에서 많은 어린이들을 알고 있고, 친구들을 포함시키지 않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은 생각하지도 않는다.
: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뭔가를 하는 것으로부터 자극과 원동력을 얻는다.
- 말로 사람들을 지배하는 경향이 있다.
: 문제가 일어난 바로 그때에 문제에 대해 토의하는 것을 좋아한다.
: 그러나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스타일은 아니다. 어떤 사람과 의견 불일치가 있을 때, 그녀의 목소리는 더 커지고 더 빨라지며, 항상 "한 가지만 더 말할게"라고 말한다. 때때로 그녀는 무엇을 말할 것인지 충분히 생각하기 전에 말하는 실책을 범한다.
- 종종 혼잣말을 소리 내어 중얼거리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녀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보통 안다.
- 선생님이 질문하실 때 제일 먼저 손을 드는 축에 속한다. 처음에는 대답을 모를 수도 있지만, 말하는 과정 중에 그녀의 머릿속에 해답이 떠오른다.
외향형에 반응하기
1. 외향형이 외향형일 수 있도록 허용하라.
당신이 내향형에 가까울수록 이렇게 하는 것이 힘들 수 있다. 외향형 자녀의 성향을 수용하며 거기에 적응하라. 외향형 자녀의 스케줄에 가족 회합 및 친구들과의 활동 기회를 많이 허용하라.
2. 자녀의 조용한 면을 격려하라.
외향형 자녀가 눈을 뜨고 있는 모든 시간마다 인간관계들과 여러 가지 활동에 몰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에게는 삶에 균형을 잡아줄 조용한 묵상의 시간이 짧게라도 필요하다. 그에게 조용한 시간을 갖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시간을 조금씩 더하는 것이다. 하루에 15분(두 시간이 아니라) 동안 혼자만의 조용한 시간을 가지라고 그에게 요청하라. 그리고 그 시간에 그가 선택할 수 있는 흥미로운 사안들을 제시하라.
3. 그가 자신의 생각에 대해 얘기하도록 격려하라.
그의 가치관에 대해 질문하고, 그가 많은 친구들을 선택하고 관리하는 지침이 무엇인지 말하게 하라. 당신의 질문은 그가 여태껏 인식하지 못했을 수도 있는 어떤 결론에 도달하도록 도울 것이다.
4. 잘 들어주어라.
그를 재촉하지 말고, 그가 자신의 아이디어와 문제를 다 털어놓게 하라. 만일 당신 자신도 외향형이라면 이것이 당신에게 어려울 수 있다. 그렇다면 당신은 당신의 의견을 가지고 불쑥 끼어드는 대신 질문하고 주의 깊게 듣도록 자신을 훈련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에게 많은 시간과 관심의 집중을 베풀어라.
내향형 존
- 혼자서 놀거나 자기 방에서 책을 읽기를 좋아한다.
- 평안함과 고요함을 통해 성장하는 것 같다.
- 원하는 혼자만의 공간을 언제나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는 어떤 상황에서도 아주 잘 집중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과 어른들이 그를 좋아한다.
- 친한 친구가 두 명 있지만, 큰 집단으로 모이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교회 수련회처럼 친구들이 함께 참석하는 단체 활동은 좋아한다. 그러나 큰 집회에 "혼자" 참석하는 것은 그에게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
- 많은 사람들과 함께 있은 후, 그 스트레스로 고갈된 배터리를 재충전하기 위해 평화와 고요함을 필요로 한다.
- 말할 것을 머릿속에서 미리 예행연습하기를 좋아한다. 일단 말을 하게 되면 방해받지 않고 그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고 싶어 한다. 자기가 말하는 중에 아버지가 불쑥 끼어들거나 심지어 그가 하던 말끝을 대신 마쳐주기까지 하는 것에 화가 난다.
- 가끔 존의 주도면밀함은 학교에서 역작용을 일으킨다. 그를 담당한 선생님들 중의 일부는 그가 정신적으로 둔한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그런 선생님들은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손을 번쩍 드는 외향형의 아이들과 그를 불공평하게 비교한다. 그러나 모든 학생들에게 30초간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나서 대답하라고 하면, 존은 가장 먼저 손드는 아이들 중에 속한다. 그는 결코 둔하지 않다.
- 만일 존이 학교나 교회에서 사람들 앞에서 발표해야 할 과제를 맡으면, 그는 그것의 준비와 실행을 미루다가 결국 억지로 시켜야만 할 것이다. "자 어서 발표해. 넌 할 수 있어."라는 말로 그를 훈계하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는 사람들 앞에 서기를 매우 불편해한다.
내향형에 반응하기
1. 내향형이 내형일 수 있도록 허용하라.
그의 조용함, 사려 깊음 등을 높이 평가하는 말로 그의 성격 유형을 인정하라.
2. 그의 활동적인 면을 격려하라.
그가 중요한 발표를 준비하고 있을 때 지원을 아끼지 말고, 단체 활동을 선별하여 참여하도록 격려하라. 등교 첫날 같이 위축감을 주는 환경에 당면할 때 지원하라. 처음 며칠간 학교나 교실까지 함께 가라. 그가 보통 때 같으면 피했을 단체 활동에 책임감 있게 참여했을 때 보상하라.
3. 그만의 영역을 주라.
당신의 내향형 자녀와 얘기할 때, 압박감이 없는 환경을 조성하라. 당신의 말소리를 격하게 하거나 너무 크게 하지 말라. 다정하고, 상대의 형편을 살피는 질문을 하며, 생각해보고 나서 대답해도 괜찮다고 제안하라. 그리고 그가 말할 준비가 되었을 때에는 주의를 기울이며 그의 말을 방해하지 말고 들어라.
그가 혼자서 하는 활동에 관심을 보여라. 이것을 기억하라. 그가 사회적 활동을 하는 데는 막대한 노력과 에너지가 소비된다. 손님들이 방문하여 저녁식사를 하게 될 때에는 미리 여러 번 예고하고, 손님들이 돌아간 후에는 그가 혼자 있으면서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허락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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