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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리뷰/부모와자녀

자녀의 동기부여요인, 속도감각, 학습유형은?_부모말의 파워 #7

by 설기설기백설기 2020. 4. 15.

당신의 자녀를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의 장점을 올바로 인식하고, 더 효과적으로 그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은 각 자녀의 고유성을 발견하는 것이다. 각 자녀의 고유성 이해의 중요성을 요약하기 위해 척 스윈돌의 글을 인용하고자 한다.

 

부모들이 나에게 "우리가 어린 자녀에게 줄 수 있는 최대의 선물이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하면, 나는 즉시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민감한 마음입니다. 이것은 급박한 스케줄의 압박 하에 살면서 긴급한 일들의 횡포와 전투를 벌이는 바쁜 부모들 사이에서 특히 찾아보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당신께 하는 조언은 당신의 자녀가 어떤 아이인지 발견할 수 있을 정도의 시간을 내라는 것입니다. 당신의 자녀가 자신이 누구인지 알게 도우십시오. 그것에 대해 당신의 자녀와 토의하십시오. 자녀들이 자기 자신을 알게 도움으로써 그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십시오. 그러면 그들을 가루로 빻아 다른 모습으로 빚으려 안달하는 것 같은 사회 속에 그들이 들어갔을 때에도 그들은 스스로에게 진실한 모습으로 남아있을 것이며, 독립된 성인으로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안정감 있게 살아갈 것입니다.

 

노먼라이트 지음 / 김주성 옮김

 

자녀의 고유성을 이해하는 방법 

 

자녀를 행동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동기부여 요인), 어떤 종류의 시간 도구가 자녀의 행동을 지배하고 있는지 (자녀의 속도 감각), 학습유형은 어떤지  발견하도록 하자.

 

1. 동기부여 요인

 

1) 자기 동기부여형

- 자기 자신의 아이디어에서 추진력을 얻어 행동한다.

 

- 의사소통

  * 자기-동기부여형의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것에는 기교가 필요하다.

  * 당신의 말을 명령이 아닌 가능성이나 제안의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

  * 직접적인 정보와 지시보다 은근하고 간접적인 지도에 더 잘 반응한다.

  * 다음과 같은 형태의 말로 자녀의 생각 속에 아이디어를 심어주어라. 

     : "네가 ....할 수 있을까?" "혹시.... 하는 것을 생각해봤니?" "만일... 라면 무슨 일이 일어날 거라고 생각하니?" "... 를 제안한 기사를 봤니?" 

 

- 그를 행동하게 하는 힘

  * 싹이 튼 창의적 아이디어들

  * 생각 속에 서서히 스며든 개념들

  * 설득력 있는 아이디어를 낳는 상상력

  * 현실화되길 갈구하는 공상

  * 적용되거나 실행되길 갈구하는 가치관이나 원칙들

  * 표현하고 싶은 확신들

 

2) 다른 사람들에 이끌려 행동하는 유형

- 다른 사람들이나 기타 외부적 요인들에 이끌려 행동한다.

- 당신의 우선적 역할은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을 구별하도록 가르쳐주는 것

- 당신의 자녀는 외부인들이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철저히 생각해보지 않고 외부인들에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 그를 행동하게 하는 힘

  * 리더(선생님, 친구, 부모, 동년배)가 기회를 제공한다.

  * 리더가 충족되어야할 조건들을 제시한다.

  * 권위자나 전문가가 반응을 요청한다.

  *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이 헌신을 촉구한다.

  * 멘토가 지도한다. 

  * 동년배들이 지지한다.

 

3) 환경에 이끌려 행동하는 유형

  * 다른 누구보다도 잘할 기회가 있다.

  * 탁월성을 드러낼 수 있다.

  * 돈을 벌 수 있다.

  * 능력이나 기술이 개발될 수 있다.

  * 성과를 낼 가능성이 있다. 

 

 

2. 자녀의 속도감각

 

우리 모두는 우리 내면의 시계에 반응하여 각자 다른 속도로 삶을 살아간다. 어떤 사람들은 내면의 초시계에 자신을 맞추고 있는 듯 인생을 빠른 속도로 경주한다. 다른 사람들은 시계보다는 내면의 달력에 따라 주의 깊고 질서 정연하게 인생의 길을 꾸준히 걸어간다. 

 

1) 내면의 초시계

: 내면의 초시계에 의해 움직이는 자녀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 앉은자리에서 하나의 과제를 마치기를 좋아한다.

- 일과를 마치는 시간까지 프로젝트를 마치기를 원한다.

- 짧은 시간에 많은 생산을 할 수 있다.

- 즉각적인 결과와 피드백을 좋아한다.

- 자발적으로 뭔가를 할 수 있다. 

 

2) 평균적인 내면의 시계

: "평균적인" 내면의 시계를 가진 자녀는 적절한 양의 시간을 과업마다 사용한다.

 

- "적절한" 양의 시간을 사용하길 원한다.

- 하나의 과업을 완수하기 위해 딱 맞는 시간을 낸다.

- 과업 수행 시에 적절한 주의를 기울인다.

- 단기 과업과 목표를 선호한다.

 

3) 내면의 달력

: 내면의 달력에 자신을 맞추고 있는 어린이는 과업을 완수하는 데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 자기의 일에 대해 주의 깊고 정확하다.

- 세부사항까지 다루고 생각한다.

- 서두를 수도 없을뿐더러, 자신이 서두르는 것을 용납하지도 않는다.

- 꼼꼼한 것을 즐긴다.

- 철저하게 모든 요점을 다룬다.

- 모든 것을 완전히 즐기길 원한다.

 

3. 학습유형

 

모든 사람은 우선적으로 세 가지 통로를 통해 지각하는데, 그것은 보는 것, 듣는 것, 느끼는 것이다. 그런데 모든 사람에게는 다른 두 가지보다 더 우세한 한 가지 지각 도구가 있다. 

 

1) 시각-지향적: 시각적 자료, 도표, 독서, 그림, 비디오 상영 등 눈을 통해 가장 잘 배움

2) 청각-지향적; 강연, 오디오 테이프, 구두지시, 듣기 등 귀로 가장 잘 배움

3) 감성-지향적: 영적 통찰력, 내면적 인식, 정서적 감화 등 직관적 기각을 통해 가장 잘 배움

 

자녀의 학습유형은 초기 경험이나 부모의 영향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 자녀는 그런 식으로 창조되었고, 그의 학습유형은 그의 본성에 내재된 부분일 뿐이다. 자녀의 고유한 동기부여 유형, 속도 감각, 학습유형을 변화시키려 하지 말라. 그렇게 해봤자 효과가 없을 것이다. 당신의 자녀의 고유한 기질을 활용하고 그 방향으로 더 격려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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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을 정리하면서 학습유형 외에는 딱히 잘 모르겠다. 사실 동기 유발하는 경우도 혼합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어떤 일은 빨리 끝내고 싶고 어떤 것은 꼼꼼히 하고 싶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내면에 초시계도 있고 달력도 있는 것 같고... 이 책에서는 이 부분을 크게 자세히 다룬 것 같지는 않다. 그다음 챕터의 내용 (출생 순서에 따른 유형, MBTI로 나눈 자녀의 유형)이 더 재미있는 것 같다. 여기서는 이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는 것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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